애플은 폐쇄적인 운영 정책으로 NFC를 통한 간편 결제는 애플페이만 가능했다. 그로 인해 지속 적으로 미국과 EU로부터 독점에 대한 애플의 규제를 어필해 왔다. 그런 이유에서 인지 애플은 아이폰 16에서 간편 결제를 위한 외부의 유입을 허락했다. 쉽게 설명하자면 아이폰 16에서도 삼성페이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아이폰 16 외부 간편 결제 가능한 1차 출시국
아이폰 16에서 애플페이를 포함한 외부 간편 결제가 가능한 1차 출시국을 공개 했다.
- 미국
- 호주
- 브라질
- 캐나다
- 일본
- 뉴질랜드
- 영국
아이폰 16으로 삼성페이 결제 시기는?
한국은 매년 아이폰 1차 출시국으로 제외 되어 왔다. 우리나라 성인 인구 대비 아이폰 사용자의 비율이 약 30%이고 20대에서는 거의 70%를 육박한다. 전체 성인 비율에서 갤럭시 사용자의 비율이 70%이긴 하지만 계속해서 아이폰 사용자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글로벌로 따지면 아직 우리나라 아이폰 사용자의 비율은 작은 편이지만 우리나라 아이폰 사용자들에게는 서운한 일이다. 애플의 CEO 팀쿡은 "한국은 애플의 라이벌사인 삼성전자의 본토"라고 실적발표 현장에서 언급한 적도 있어서 앞으로도 애플의 제품이나 서비스는 1차 출시국으로 지정받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하지만 1차 출시국으로 지정 되지 않았을 뿐이지 2차 출시국으로 지정되는 것을 가정한다면 내년 초에는 아이폰 16에서 삼성페이를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예상해 본다.
아이폰 16 출시 그리고 아이폰 16에서 구글 페이 사용 시기는 언제?
아이폰은 매년 9월에 공개 및 출시를 한다. 올해 역시 9월 초 아이폰 16을 공개하고 9월 20일쯤 출시 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이 날짜는 1차 출시국을 기준으로 정해 진 날짜이다. 아직 아이폰 16의 공식적인 1차 출시국은 발표 되지 않았지만 지금까지 1차 출시국으로 지정된 적이 한 번도 없던 한국은 이번 아이폰 16 출시 때에는 1차 출시국으로 지정된다라는 루머가 돌면서 기대를 하고 있다.
그리고 이미 아이폰 16으로 외부 간편 결제가 가능한 1차 출시국으로 선택 받지 못한 한국은 아이폰 16으로 삼성페이를 언제부터 사용이 가능할지는 미지수다. 아이폰 16으로 애플페이와 함께 외부 간편 결제를 사용할 수 있는 시기는 iOS 18.1 버전이 서비스되는 시기부터이다. 24년 8월 기준 현재 출시되어 있는 운영체제는 iOS 17.6.1 버전이고 9월에 출시될 아이폰 16에서는 iOS 18 버전으로 출시된다. 그 후 1개월~3개월 사이에 iOS 18.1 버전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 돼 올해 말쯤에는 아이폰 16에서 애플페이가 아닌 외부 간편 결제가 가능할 듯하다. 한국에서 NFC를 활용한 간편 결제는 삼성페이와 애플페이 두 종류여서 삼성페이가 아이폰에 도입되기 전까지는 의미가 없을 듯하다.
아이폰 16으로 삼성페이를 사용 할 수 있게 되는 건 의미가 있다. 애플페이는 결제 카드가 현대카드로 제한되어 있지만 삼성페이는 국내에서 사용 가능한 모든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이폰 사용자들에게는 간편 결제 활용도가 많아진다. 아이폰 16의 출시와 아이폰 16부터 도입되는 애플의 ai인 애플 인텔리전스의 출시로 향후 2년~3년 동안 애플의 슈퍼사이클을 기대하고 있는 애플의 아이폰 16에서 삼성페이를 사용할 수 있는 날을 기대해 본다.